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간호조무사의 현실
병원에는 의사와 간호사뿐 아니라 이들을 돕는 간호조무사가 있습니다. 그런데 간호조무사는 경력이 20년이 넘어도 최저임금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정부가 보건인력 실태조사를 했더니, 간호조무사의 월급은 200만 원을 밑돌았습니다. 결국 몸값이 싼 간호조무4만 OECD 평균보다 두 배 가까이 많고 의사나 간호사 등은 훨씬 적은 기형적인 인력구조까지 만들어졌습니다.
병원에는 의사 간호사만 있다고 생각하시는데요. 뒤에 숨겨진 인력이 있습니다. 간호조무4분들입니다. 쉽지 않은 과정을 거쳐서 간호조무사가 되셨을 텐데요. 그럼 앞 영상처럼 과연 간호조무4분들의 진짜 현실은 어떨까요? 오늘 이 영상에서는 간호조무사에 대해 낱낮이 알려드리고 더 나아가 간호조무사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간호조무사가 되려면 먼저 학원에서 이론 740시간 병원 실습 780시간을 모두 이수하셔서 시험을 응시하고 합격하면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총 152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를 하셔야 시험 응시 자격이 갖춰집니다. 간호조무 4시험은 상반기 하반기 1년에 딱 두 번 있고요. 상반기는 보통 3월 초 하반기는 9월 초에 있습니다.
간호조무사가 되기 위해 학원을 다니게 되시면 학원 선택 시 중요한 점은 지정받은 교육기관인지 꼭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그러면 간호조무사 학원 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만 원 정도입니다. 물론 한 달 학원비 기준은 아니고 전체 1520시간 교육과정에 소요되는 비용입니다. 그러면 간호조무사 실습 현실과 그렇게 열심히 이수하고 자격증까지 갖췄는데 과연 간호조무사로 일했을 때 현실은 어떻게 간호조무사 실습은 말 그대로 무임금 잡일꾼이라고 많이 표현합니다.
2. 간호조무사의 현실과 도전
실제로 간호조무사 실습 현실은 기회가 아닌 노동이라고 할 만큼 생각했던 실습과 많이 다릅니다. 학원에서 배운 이론은 토대로 배운 내용을 현장에 나가서 직접 보고 체험하면서 공부가 될 거라는 기대를 갖고 실습에 참여하지만 실제로는 환자 안내 빨래 설거지 등의 잡무 위주로 잡일꾼이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환자실 청소 수술실 청소 간호사분들이 자리를 비우는 동안 데스크에서 환자만 안내할 뿐 의료적으로 성장을 바랄 수는 없습니다. 또한 보건복지부는 실습의 목적을 임상 경험을 얻는 것인 만큼 금액을 받아서는 안 된다. 하여 실습 기간 동안 나의 노동이 무보수로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간호조무사가 되겠다는 부푼 꿈을 갖고 참고 참아서 감옥 간호조무사가 되면 현실은 어떨까요? 생각한 만큼 달라졌을까요? 아닙니다. 간호조무사가 되면 무보수는 아니지만, 정당한 노동의 가치를 못 받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실습의 연장선이라고 할까요?
간호조무사가 할 수 있는 일 혈압계 체압계 관리 환자 이태실 시 친구 정리 친구 세팅 시트 교체 등 병실 청소 위주로 업무를 보게 됩니다. 이외에 환경정비와 개인위생보조도 간호조무사 역할로써 재고확인 소변기 세척 등 해당하는 일에 속합니다. 하지만 단점만 있는 건 아닙니다. 환자들을 직접적으로 만나는 계기가 이어지며 의학 용어를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면서 배우게 됩니다.
약 수약 인슐린 영양제 진통제 등 종류가 엄청 많은데 어느새 이름이 외워지게 됩니다. 또한 진상 손님이 정말 많아서 힘이 들 때가 많은데 컴플레인 환자를 대처하는 모습을 보며 자신도 모르게 습득하게 모든 조무사들이 가장 큰 스트레스가 사람이기 때문이죠. 간호조무사를 하다 보면, 마인드 컨트롤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타인에 대한 신선을 많이 신경 쓰게 됩니다. 바로 나를 어떻게 볼까 하는 시선이죠. 남들이 무슨 일 하세요. 물어봤을 때 간호사입니다가 아니라 간호조무사입니다라고 당당하게 말하기가 힘들다는 겁니다.
3. 대학병원과 지역종합병원의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급여 차이
그러다 보면 나는 간호사가 될 거야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 수밖에 없죠. 또한 각종 의료기관에 일하면서 의사와 간호사 지시 하에 관련된 업무만을 보좌하는 일이기 때문에 욕심이 생길 수밖에 없어요. 물론 당장의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연봉 차이도 무시할 수 없으니깐요.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연봉의 경우 병원의 종류에 따라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 간호사의 연봉은 한을 높이 치솟고 있는 반면에 간호조무사의 월급은 최저임금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최저임금에 못 미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크게 대학병원 지역종합병원 동네 의원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동네 의원의 경우에는 간호조무사가 많이 분포되어 있기에 간호사의 비율은 낮은 편입니다. 먼저 대학병원의 경우 병원과 연차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간호사는 1년차 기준 월 약 350만 원 이상이며 연차가 쌓일수록 높은 직급이 되어 600만 원 이상까지 급여를 받게 됩니다.
간호조무사의 경우 연봉 약 3000만 원에서 3600만 원으로 월 250만 원에서 300만 원 정도입니다. 보시면, 약 1.5배 차이가 나며 연차가 차이 날수록 두 배 세 배 차이까지 나게 됩니다. 대학병원의 간호조무사의 월급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급여는 경력 근무시간 자격증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보통 신입간호조무사는 경력이 없으므로, 초기에는 상대적으로 낮은 급여를 받게 됩니다.
지역종합병원의 경우 이 차 병원으로 분류되는 병원으로 일반 대학병원 요양병원이 이에 속합니다. 간호사는 1년차 기준 일반 대학병원 약 3000만 원에서 4000만 원 요양병원은 약 2800만 원에서 3100만 원 정도의 연봉을 받게 됩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 업체의 규모에 따라 급여는 상당히 크게 높아집니다. 간호조무사도 마찬가지로 경력 근무 업체의 규모에 따라 급여는 상이하지만 병상 병든 사람이 눕는 침상에 따라 급여 영향을 받습니다.
1년 차 기준 평균 연봉 2500만 원 선입니다. 개인 평균 월급 200만 원에서 210만 원이며 연차가 쌓인 실장님의 경우 230만 원에서 240만 원 월급을 받게 됩니다. 의원의 경우 동네의 작은 개인병원이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업무를 진행하는 대학병원과 지역종합병원과 다르게 의원은 대부분이 간호조무사로 이루어져 있기에 의사의 지시에 따라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병상 유무에 따라 달라지지만 평균연봉 1000만 원에서 3000만 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월급은 약 160만 원에서 250만 원 정도 있고 설명드린 것처럼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연봉은 큰 차이를 보입니다. 특히나 연차가 쌓이게 되면 차이는 몇 배에 속하게 되죠. 간호사의 경우 연차가 쌓인다면 앞으로의 연봉은 배가 되지만 이에 반면에 간호조무사는 연차가 쌓여도 연봉이 크게 오르지 않는다는 겁니다.
4. 간호사가 되기 위한 준비 방법
물론 개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돈보다는 환자의 건강 회복과 유지를 통해서 의료활동의 행복감과 4명함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지만 연봉과 그리고 자신의 비전도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또한 간호조무사의 경우 말씀드린 것처럼 의료적인 활동을 하는 잡일을 하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그래서 간호조무사로서 할 수 있는 제한적인 일보다 더 많은 전문적인 의료적인 일을 해보고 싶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간호사를 되고 싶어 하십니다.
전문간호사가 앞으로 더 주목을 받는 사회가 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간호사를 준비하고 계십니다. 그러면 현재 간호조무사로 일하시는 분들 그리고 학력이 없으시는 분들은 간호사가 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먼저 간호사가 되려면 정규 대학에서 졸업을 하거나 전문대학교를 졸업해야 합니다.
간호대학교로 입학할 수 있는 방법은 편입을 통해 들어가는 방법이 있고 대졸자 전형이라는 입시제도를 통해서 입학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즉 간호대학교 필수로 입학해야 한다는 것이며 입학하려면 수시 또는 정시로 입학해야 한다는 겁니다. 대졸자의 경우 전문대학교만 있는 전형으로 해당 대학교 1학년으로 입학하는 과정이며 편입의 경우 3학년 입학을 기준으로 하기에 해당 학교 3학년으로 입학하게 됩니다.
그러면 편익과 대졸자의 전형의 응시 자격은 어떻게 갖출 수 있을까요? 바로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빠르게 간호대학교 편입과 대졸자 전형 응시 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대학교를 다니지 않아도 다양한 방법으로 학점을 이수하여 학위를 갖출 수 있기 때문에 나노대학교 준비를 빠르게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학위를 갖출 수 있기에 학력이 없어도 준비할 수 있다는 거죠. 다만 간호대학교의 경우 성적과 면접을 중요시하게 봅니다.
5. 간호대학교 입학을 위한 학점은행제 안내
그렇다면 학점은행제 성적이 매우 중요하겠죠. 교수부서로 일하시는 분들도 근무를 하시면서 학점은행제를 많이 병행하고 계십니다. 나이트 근무까지 하면서 학점은행제를 통해 높은 성적 관리를 하고 있죠. 만약에 체조학력이 고졸이시라면 간호대학교를 응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문대학교 이상의 학위가 필요합니다.
바로 전문학사 학위 이상이 필요하다는 거죠. 여기까지 보신 분들은 간호조무사와 간호사 모든 분들이 정말 힘들게 일하고 계시구나라고 느꼈을 거예요. 물론 간호조무사와 간호사 둘 다 의료적인 일을 하지만 조금 더 의료적인 건부를 하고 싶다면 직접적인 환자를 돌봐야겠다는 욕심이 계속해서 생기신다면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간호대학교 입학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