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외적인 요소까지 포함해서 손흥민이 빅클럽으로 이적 못하는 가장 큰 이유를 적어보겠습니다.
1. 확고한 주전 확보
손흥민은 토트넘에서 처음부터 확고한 주전은 아니었죠. 15~16시즌은 한국으로 돌아가고 싶어했고 토트넘 구단주 레비가 성공할수 있다고 막은 일화는 유명했죠. 16~17시즌까지는 백업과 주전을 선발을 오갔고 시즌 전체를 통틀어 보면 반주전 느낌 토트넘에서 자리 잡고 성공한 선수죠.
.
2. 토트넘이 군문제 해결 못한 손흥민에게 5년 장기계약 제시
손흥민 입장에서 토트넘이 자신의 성공을 확신하며 첫시즌에 부진할때도 자신을 믿어줬던 구단인데 당시 토트넘은 아시안게임 차출문제도 적극 협조하고 어쩌면 아시안게임 우승을 하지 못하면 조기에 한국으로 돌아갈수도 있는 상황속에서 5년이라는 계약을 제시는 손흥민 입장에서 매우 고맙죠.
3. 손흥민에게 토트넘은 잘 맞는 팀
손흥민이 역습원툴이다라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있죠. 저는 그냥 축구를 단순하게 좋아하는 팬이지만 한가지 특성만 가능한 선수라면 EPL에서 오래 못버티죠. 100골 넘게 넣으면서 그 골들이 전부 역습골은 아니죠. 사실 개인기가 약하니 이런거는 다 상대적인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기술이 있어도 그걸 남용하지 않은 선수도 있는거구요. 다만 선수마다 자신에게 맞는 팀이 있고 타팀으로 이적했을때 지금과 같은 위상을 장담하기가 어렵죠.
4. 토트넘은 빅클럽은 아니지만 충분히 좋은 팀
손흥민 입단 이전에 4~6위권을 꾸준히 유지하는 팀이었고 손흥민 입단 이후에는 4시즌동안 2~4위권 챔스권팀이었죠. 그 이후에도 유로파랑 제작년에는 4위로 또다시 챔스에 나갔죠 올시즌 부진했지만 매시즌 챔스를 바라보는 팀이 토트넘입니다. 현재는 이런 클럽에서 팀내 주급2위의 좋은 대우를 받고 있구요.
5. 선수들은 단순히 돈만 보고 이적하지 않습니다
생활적인 부분, 인간적인 관계까지 다 고려가 됩니다. 주변환경이 매우 좋은 조건을 가진 연고지의 A구단 주변환경에 즐길 거리가 매우 적은 연고지의 B구단 이러면 선수는 연봉에서 다소 A구단이 적다고 해도 선수는 A가 아닌 B구단을 선택할수가 있죠.
그리고 선수가 특정팀에서 오래 뛰고 애정이 정말 깊다. 이러면 왠만큼 많은 돈을 주고서는 가지 않는 경우도 있구요. 그렇다고 타구단이 10배씩이나 더 주는 오버페이는 흔치 않구요. 이경우는 소위 말해 거절하기에 너무 큰 금액이 되겠지만요. 타팀에게 더 좋은 조건으로 협상해서 흔들려도 선수는 원팀에게 그걸 알리고 저팀 만큼은 아니지만 이만큼만 올려줘도 남을 의사가 있다고 해서 남기도 하구요.
결정적으로 토트넘의 연고지가 런던인건 매력적입니다. 우리나라 선수들 해외팀 고를때 우선순위로 선택하는게 한국으로 가는 직항이 있는지 없는지 보는 경우가 많죠.
6. 빅클럽이라고 최고로 잘하는 선수들만 모으지 않습니다
진짜 정말 잘하는 선수들중에서 오버페이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런 경우는 축구계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일들은 아니죠. 특히나 손흥민 같이 챔스를 바라보는 팀의 핵심을 말이죠.
현재 손흥민의 가치는 아시아마케팅이라는 프리미엄도 붙어있죠. 레비는 특히 한국에서의 손흥민 마케팅 효과에 대해서도 알겠죠. 그러니 타구단 입장에서 생각 이상의 가격을 책정하면서 사실상 팔 생각을 없음을 보였고 설령 손흥민을 영입한다 한들 그팀이 이미 확고한 주전이 있으면 손흥민은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손흥민이 해당 팀내 주전선수랑 주전경쟁이 충분히 가능한 선수라도 그 선수보다 약간 아쉽다 그러면 결국 밀릴수밖에 없는거죠.
빅클럽에 가도 주전급이라고 해도 결국 주전은 약간이라도 더 잘한 선수 그 선수가 중용 받는데 이경우는 로테이션 멤버로 쓰기도 아쉬운데 이경우 그팀 입장에서는 손흥민 선수는 계륵이 되는거죠. 이런 상황이면 손흥민보다 위상 실력면에서 아쉽더라도 백업으로 주전을 보좌할 선수가 더 메리트가 있습니다.
여기에 이제 손흥민 나이가 30이 넘었으니까 이제 간다고 한들 빅클럽이 토트넘 만큼의 마케팅 효과를 누리기도 어렵고 나이가 30 넘은 선수를 제값에 팔기는 어려우니까요.
저는 손흥민 선수가 우승을 흔히 하는 빅클럽 그런 빅클럽에 가지는 못하고 토트넘에 남았어도 유럽에서의 종합적인 개인 스텟이나 위상 그리고 꾸준함 여기에 제작년 임팩트를 종합해서 볼때 아시아 역대 최고의 축구선수라고 생각합니다.
김민재와 이강인이 넘을것이다 주장이 나와도 꾸준하게 쌓아온 누적치는 가벼운게 아니니까요. 간혹 김민재 이강인이 독일 프랑스의 자타공인 빅클럽 바이에른 뮌헨 파리생제르망이 유력한 상황이지만 결국 거기서도 얼만큼 잘하는지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지금까지 손흥민 골, 손흥민 경기일정이 아닌 손흥민이 빅클럽으로 이적 못하는 이유에 관해서 알아봤습니다.
.
감사합니다.